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천 쿠팡 덕평 물류센터 화재, 손실금액은 누가 책임 질 것인가? ( 쿠팡 화재보험, 쿠팡 사고, 쿠팡vs보험사 , 쿠팡 보험 )

카테고리 없음

by 이치하나 2021. 6. 24. 01:45

본문

반응형

앞으로 있게 될 쿠팡과 보험사 간의 갈등

 얼마전 이천 쿠팡 덕평 물류센터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최소 4000억원에 해당하는 자산적 피해와 화재로 인한 물류중단 등을 생각하면 그 규모는 이루 말 할수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 쿠팡은 화재보험에 가입해 있었고, 보험회사에서 금액을 지불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험사에서 전소로 인한 모든 피해보상을 지불 해야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쿠팡역시 지불해야하는 것일까요?

 

 

 쿠팡의 가입 계약 조건

 우선 화재보험에는 가입계약 조건이 있습니다. 이는 매달 지불하는 보험 가액에 따라서 화재가 발생했을때 보상의 책임과 비율을 정하는 것 입니다. 또한 계약을 작성할때 보험사에서 책임을 질 수 있는 한계치 역시 결정하죠. 현재 덕평물류 센터는 4000억원대 재산 종합 보험에 가입 된 것으로 파악되며 10%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3600억은 보험회사에서 맡게 되고 쿠팡은 400억 규모의 책임만 있는 것 입니다. 옆의 롯데 물류센터에 불이 번져 화재가 발생해 5000억에 재산피해가 났다면 보험사는 한계액인 4000억만을 지급하면 되고, 쿠팡은 1000억만큼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3600억원의 보험금을 보험사가 지불 할 수 있는가?

 

  3600억은 누가봐도 결코 작은 돈이 아닙니다. 이를 한번에 부담하게 되면 아마 그 보험사는 큰 재정적 위기를 겪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크게 걱정할 여부는 아닙니다. 쿠팡 측과의 계약 당시에 4개의 손해 보험사가 책임을 분담하여 맡기로 계약하였고, 각각의 보험회사들 역시 자신들에게 닥칠 위기에 대비해 보험을 들어두기 때문입니다. 이를 재 보험이라 하며, 재 보험 업체들의 화재 책임 영역에 대한 분쟁들로 조금의 파동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직원의 실수로 화재가 더욱더 커졌다면 쿠팡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뉴스를 보시면 쿠팡의 직원이 경비원에게 신고를 하였지만, 2차례나 신고를 무시당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하지만 해당사실로 인해 쿠팡이 보상받게 될 보험의 금액이 달라질 확률은 없다 보시면 됩니다. 보험에는 직원들의 실수 또는 고의로 인한 사고까지 보상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쿠팡과의 확실한 인과관계(고의적 사고라는 증거)가 없다면은 쿠팡측은 정상적으로 배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고의로 늦게 신고하거나, 고의로 방화를 했을 경우에 쿠팡이 아닌 직원 개인에게 배상권을 청구 할 수는 있습니다.

 

 

 

 화재로 인해 중단된 물류에 대한 책임은?

 그렇다면 화재로 인해 중단되고 지연된 물류와, 이천 물류센터의 재건 전까지 발생할 영업지연에 대한 손해액 대한 책임은 누가지게 될 까요? 이는 높은 확률로 쿠팡이 100% 지게 될 것입니다. 화재보험의 배상은 화재로 인한 재물적 문제를 제외하곤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 화재로 인한 리스크를 보험사에서 부담하게 됐다 하더라도, 간접적인 피해에서 쿠팡은 결코 자유롭지 못 할 것입니다.

 

 이번 화재로 쿠팡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문제들이 산발적으로 퍼지며 쿠팡을 탈퇴하는 회원들이 증가하고 있다 합니다. 이를 잘 극복하고, 좋은 방향으로 회사가 성장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윤바나였습니다 :) 

 

 

 

반응형

댓글 영역